-
- 기쁨병원
- [내과,소아과,외과,산부인과,치과,이비인후과] 기쁨병원
- 대장항문전문
비타민은 양보다는 적당량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과 외부로부터 공급 받아야 하므로 먹는 방법을 숙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우선 수용성 비타민은 식사 직후에 먹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식후에 바로 복용하면 식사와 함께 섭취한 영양소들의 대사가 원활해져 효과를 배로 만들기 때문입니다.
공복 때는 비타민을 피하는 것이 좋은데, 위벽을 자극해서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같은 성별, 같은 나이라도 활동 정도와 건강상태에 따라 비타민의 1일 섭취 권장량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특히 감기에 걸렸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은 그 당시에는 평소보다 더 많은 양의 비타민을 먹어도 괜찮습니다.
때문에 정해진 양을 먹는 것보다 그날의 컨디션에 따라 비타민을 섭취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이나 다이어트를 하는 중이라면 비타민A, B, C를 보충해주는 게 좋은데, 이들은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호르몬 합성을 돕고 에너지 생산을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노인들은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를 방지하는 비타민 A, C, E와 뼈의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K를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흡연가들은 비타민C가 좋다. 흡연은 혈중 비타민C의 농도를 최고 40%까지 파괴하기 때문에 흡연가라면 반드시 비타민 C의 추가 복용을 권합니다.
그리고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은 비타민C, B1, B4, B9가 권장된다. 비타민은 알코올을 섭취하면 흡수가 방해되므로 보충이 필요합니다.
|